☆취미☆/자동차

엔진 마운트 고장 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호기심을 품고사는 중 2020. 12. 31. 13:07

갑자기 진동이 크게 느껴지고

원인을 알 수 없는 소음이 난다면!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갑작스럽게 이상이 생기면, 어떤 운전자라도 당황스럽기 마련입니다. 특히 자동차는 수만 가지 부품으로 체결되어 있기 때문에, 자동차를 잘 아는 전문가가 아니라면 쉽게 문제점을 찾을 수 없을 텐데요, 오늘은 차량 이상 증상 중에서도 엔진 마운트가 고장 났을 때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자동차 엔진 마운트는 엔진과 미션의 무게를 지탱하고, 파워 트레인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흡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다른 말로는 미미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엔진에는 연소가스의 팽창하는 힘과 운동하는 힘인 관성에 의해 진동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진동을 완화, 흡수하고, 엔진과 미션의 무게까지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엔진과 차체에 각각 고정되어 있는 엔진 마운트는 차종과 구동방식에 따라 개수는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자동차 한 대에 3~4개 정도 장착되어 있습니다.

차량이 전륜구동일 경우에는 엔진 마운트를 전면과 후면, 좌우면쪽에 하나씩 장착하는 4점 지지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후륜구동 차량일 경우 좌우측과 후면 쪽에 하나가 설치되면서 3점 지지 방식을 적용하게 되죠! 엔진으로부터의 진동과 외부로부터의 진동을 흡수하고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자동차 진동이 심해졌다고 생각이 들면, 마운트 이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엔진 마운트는 고무 부분 경화로 인해 고장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주행을 오래 할수록 고무가 닳기 때문입니다. 변속을 많이 하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오일과 접촉되면서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일 누유로 인해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점검과 교체를 제때 하지 않으면 나머지 마운트에도 부하가 발생하게 됩니다. 다른 부품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상이 나타났을 땐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점검을 받고, 교체해야 합니다.

이상이 생겼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다양합니다. 주차브레이크를 작동한 상태에서 시동을 걸고, 기어를 D로 전환했을 때 운전석 시트에서 진동과 날카로운 소음이 느껴지면 고장 가능성이 높습니다. R과 D 모드로 변속을 할 때 엔진이 앞뒤로 움직이는 운동을 하는데, 엔진과 연결된 엔진 마운트 고무 부분이 경화되고 손상되었다면 오일이 새어나가면서 빈자리가 만들어집니다. 그러면서 엔진이 기울게 되고, 결국에는 엔진에서 발생되는 진동을 흡수하지 못하게 되어 운전자가 평소보다 크게 진동을 느낄 수밖에 없는 거죠!

엔진 마운트 고장 시 나타나는 증상을 정리해보면, 시동을 걸었을 때 달그락 되는 소음 및 진동이 발생하는 것과, 브레이크를 밟고 신호를 대기하고 있을 때 진동이 크게 느껴지는 경우, 시동을 걸고 나서 기어를 D로 전환했을 때 운전석 시트에서 진동이나 날카로운 소음이 느껴질 때입니다. 보통 5~6년 주행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증상들인데요, 이렇게 조금이라도 이상한 증상을 느끼셨다면, 큰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곧바로 정비소를 찾아 점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본 포스팅에 사용된 이미지&사진은 인터넷 서핑으로 수집된 자료이며, 해당 원본자의 요청 시 삭제 조치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