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자동차

자동차 엔진오일 합성유, 광유랑 차이

호기심을 품고사는 중 2020. 12. 29. 00:45

자동차 엔진오일 합성유,

광유랑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하다고요?

자동차는 수만가지 부품으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소모품 또한 정말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운전자들이 흔히 알고 있는 것은 바로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인데요, 자동차에서 엔진이 심장이라고하면, 엔진 오일은 신체의 혈액이라고 할 정도로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교환 주기를 잘 지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오일은 셀프로 교체하기 어렵기 때문에 보통은 정비소에 들려 교체를 하는데요, 이때 엔진오일 합성유라는 것을 발견하고 '이게 뭔데 이렇게 비싸?' 라고 생각하셨던 분들이 분명 계실겁니다. 그래서 제가 오늘은 엔진오일 합성유와 광유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준비해봤습니다.

자동차 엔진오일

자동차 엔진오일은 교환주기가 늦어지면 슬러지(침전물)도 많이 발생하고, 엔진에 안 좋은 영향을 줄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1만km정도 운행했을때 교환을해주거나, 일년에 한번 교환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동차 엔진오일은 80~90%가 기유로 이루어져있는데, 10~30%는 성능 향상을 위해서 화학 첨자게로 구성합니다. 여기서 기유가 광유인지 합성유인지에 따라 엔진오일이 구분되는 것입니다.

기유는 석유 정제 과정에서 1~4단게까지 나누어지게 됩니다. 여기서 1~2단계는 광유이며, 3~4단계는 합성유에 해당됩니다. 정제 단계가 높을수록 입자가 고르게 되는데, 합성유가 정제과정을 더욱 많이 거치기 때문에 광유에 비해 가격이 훨씬 높을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입자가 고르기 때문에 마찰이 적고, 교체주기 또한 길다는게 특징입니다.

합성유

위에서 설명했듯이, 합성유는 인위적인 화학반응을 통하여 별도의 제조 과정을 거치고, 불순물을 걷어내서 완성된 윤활유입니다. 엔진오일 합성유와 광유의 가장 큰 차이점은 슬러지 발생률 차이가 있습니다. 슬러지가 많이 발생하게되면 각 부품들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는데요, 그렇게되면 엔진에도 안 좋은 영향이 있습니다. 광유에 비해 엔진을 보호할 수 있는 첨가제들이 더욱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도 안정성이 유지되고, 마찰이 적어서 엔진에도 더욱 좋은 영향을 줍니다. 크게 돈을 들이지 않고도 자동차를 관리할 수 있는 비법이기도 하죠.

광유

그렇다고해서 광유를 사용한다고 무조건 차량에 문제가 발생한다는 말이 아닙니다. 엔진오일 합성유를 쓴다고 해서 슬러지 현상이 완전히 발생하지 않은 것도 아니니까요. 광유는 원유에서 정제한 오일로 만든 경우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윤활기능에 탁월하고 열 등에 의해서는 쉽게 산화된다는 단점은 있습니다. 하지만 첨가제를 통해 조금씩 성능이 향상되고 있으니 교체주기에 맞게 바꿔주면 큰 문제없이 운행할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항상 잘 챙기는 운전자라면 광유 엔진오일을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보통 일반 엔진오일 (광유)의 경우에는 5천km 운행했을때 한번 교체해주고, 엔진오일 합성유는 7천km~1만km 운행했을 때 교체를 하시면 됩니다.

자동차 엔진오일은 주기에 맞게 교체해주지 않으면 슬러지가 생기고, 출력저하와 연비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조건 한쪽이 우수하다고 단정짓기 보다는 엔진오일을 교체할때 발생하는 비용과, 엔진교환에 필요한 금전적비용, 시간적 비용과 노동력, 부수적이 부품 등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엔진오일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그럼 저는 다음 시간에도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뵐 것을 약속드리며, 오늘의 글을 마칩니다!

본 포스팅에 사용된 이미지&사진은 인터넷 서핑으로 수집된 자료이며, 해당 원본자의 요청 시 삭제 조치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