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자동차

자동차 성에방지 출근시간 단축하는 방법!

호기심을 품고사는 중 2020. 12. 29. 00:51

자동차 성에방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동차를 운행하다 보면 당황스러운 순간들이 있습니다. 특히 기온이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창유리의 실내면에 얼어붙은 성에 때문에 고민이 많으신가요? 공기 중에 수증기가 유리창에 얼어붙으면서 생기는 자동차 성에는 아침 출근길 지각을 유발하곤 합니다. 그래서 추운 겨울을 대비하려면, 자동차에 서리는 성에제거 방법을 잘 알아두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겨울철 알아두면 좋은 상식, 자동차 성에방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성에 원인

사람이 추운 겨울철에는 몸을 움츠리듯이, 자동차 또한 유난히 겨울철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겨울에는 관리에 더욱 힘을 써줘야 합니다. 아침저녁으로 기온이 떨어지면서 운전자들은 자동차 성에를 한 번쯤은 경험해 본 적이 있을 텐데요, 자동차 성에방지를 위해서는 원인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성에가 발생하는 이유는 내부의 온도와 외부의 온도, 습도 차이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밤 사이 유리창에 서리가 내리면서 차가워진 기온에 의해 유리창이 결빙되는 것이죠. 자연스럽게 생기는 현상이지만, 운전할 때 시야를 방해하고 사고를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운전자라면 겨울철 자동차 성에방지 방법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자동차 성에방지

자동차 성에는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앞 유리에 있던 이슬이 차가운 공기에 의해 결빙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주차를 하고 집에 들어갈 때는 밤 사이 얼어붙은 성에를 방지하기 위해 와이퍼를 미리 세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와이퍼 블레이드가 유리창에 얼어붙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목적지에 도착한 뒤 엔진 시동을 끄고 그대로 문을 닫을 경우, 차량 실내 온도는 높지만 외부 온도가 낮기 때문에 유리창에 습기가 생길 텐데요, 습기가 결빙으로 변하면서 성에가 발생하게 되니, 주차를 할 땐 창문을 조금 열어서 성에를 예방해보시길 바랍니다!

창문을 열어두면 실내의 따뜻한 공기가 대류 현상에 의하여 자연스럽게 창밖으로 배출되고, 이럴 경우 밤 사이에 급격히 떨어지는 온도에 의해서 유리창이 결빙되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답니다. 다만 창문을 열어 자동차 성에방지를 할 경우 보안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창문을 열어 놓을 때는 보안상 문제가 되지 않도록 조금만 개방해두는 것이 좋겠죠?

주차를 하고 창문을 조금 개방하는 방법은 성에를 예방하는 데 도움은 되겠지만, 밤 사이 내린 서리를 완전히 차단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일부 운전자들은 성에방지 커버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성에 방지 커버는 시중에서도 쉽게 구매할 수 있는데요, 만약 커버를 살 수 없는 상황이라면 급한 대로 은박 돗자리나 신문지를 여러 장 겹쳐 전면 유리에 끼워두는 것도 성에를 방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성에제거 방법

그럼 이미 생긴 성에를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앞에서 소개 드린 방법에 대해 잘 알지 못해 이미 유리창에 성에가 발생했다면 출근길이 막막할 수밖에 없습니다.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해서 운전이 불가능하기 때문인데요, 이때 유리창에 생긴 성에를 녹이기 위해 히터를 가동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럴 경우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는데요, 히터를 켜두는 것보다는 에어컨을 작동하는 것이 훨씬 빠르고 효과적으로 성에를 제거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에어컨을 틀어 외부 온도와 실내 온도의 차이를 줄여준다면, 성에는 더 빠르게 제거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더욱 빠르게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에어컨을 실내 순환보다 외기 모드 (실외 순환)으로 설정하여 바람 방향은 유리창을 향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외기 순환에 에어컨을 최대로 작동하면 창밖에 있는 차가운 공기가 유리창으로 유입되면서 실내 온도와 외부 온도의 차이를 줄여주고, 유리창에 생겼던 성에가 빠르게 녹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운전을 하다 보면 뒤 유리창을 확인해야 할 때도 많은데요, 만약 뒷유리에 성에가 생겼다면 어떻게 제거해야 할까요? 자동차 뒤 유리에는 김 서림 방지와 성에 제거를 위해 열선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차종에 한해 전면 유리에도 열선이 장착되어 있는 차량도 볼 수 있는데요, 열선 버튼을 작동하면 김 서림과 성에를 빠르게 제거할 수 있으니 이 부분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에어컨과 열선을 구동하여 성에를 녹였다면, 플라스틱 재질이나 스크레퍼같은 물건을 이용하여 성에를 긁어주세요!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긁어주셔도 됩니다. 이 방법은 유리창에 생긴 성에가 딱딱하게 결빙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효과를 보기 힘듭니다. 하지만 에어컨 작동으로 접촉면이 가볍게 녹아있는 상태라면, 더욱 빠르고 효과적으로 성에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성에제거 잘못된 방법

전면 유리에 있는 성에를 제거하기 위해 급한 마음으로 와이퍼를 작동시키는 운전자들도 있습니다. 만약 전면 유리창에 성에가 있는 상태로 와이퍼를 작동하면 유리창과 와이퍼 블레이드가 차가운 온도로 얼어붙은 상태에서 구동하게 됩니다. 그럼 와이퍼가 작동하지 않거나 작동해도 블레이드가 파손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뜨거운 물을 유리창에 붙은 분들도 계신데요, 뜨거운 물을 부으면 순간적으로 성에는 제거될지 몰라도, 뜨거운 물이 금방 식으면서 또 다른 결빙으로 이어지고, 급격한 온도 변화로 인해 유리창이 파손되는 문제도 발생될 수 있으니 절대 삼가야 하는 행동입니다.

본 포스팅에 사용된 이미지&사진은 인터넷 서핑으로 수집된 자료이며, 해당 원본자의 요청 시 삭제 조치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