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최적화 프로그램 중에 가장 유명한 프로그램이 아닐까 생각 합니다.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실줄 압니다.
너무나 유명해서 이 프로그램에 대한 포스팅을 할까 망설였는데 제 블로그 주제가 무료 소프트웨어 소개 이기 때문에 이런 좋은 무료 유틸을 소개 하지 않는게 더 이상할거 같아 포스팅을 결심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계시기 때문에 자세한 소개는 하지 않겠습니다.
프로그램 자체가 너무나 직관적이고 한글화가 잘 되어 있고 검색 사이트에서 CCleaner로 검색하면 너무나 많은 소개글이 있기 때문에 저는 자세한 소개는 생략하고 제가 자주 쓰는 기능으로 소개를 하겠습니다.
각 탭별로 간단한 스크린샷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처음 사용해 보시는 분도 간단하게 몇번만 클릭해 보시면 바로 사용법을 익히실수 있을 정도로 직관적입니다.
그리고 CCleaner가 유명해진 이유가 바로 안전성입니다. 예전 레지스트리 프로그램들이 최적화를 하면서 문제를 많이 일으킬때 CCleaner는 안전성을 무기로 사람들에게 어필을 하면서 유명해 졌습니다. 지금도 그 안전성은 보장이 됩니다. 그런데 조금 레지스트리 검색이 약하지 않나 생각이 들때가 있습니다. 안정성을 위주로 레지스트리 정리를 원하시는 분들이 쓰기에는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저도 주로 이 프로그램을 하드정리와 레지스트리 정리를 이용하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CCleaner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기능이 시작프로그램 관리 화면에 "사용", "사용안함" 기능입니다.
여타 최적화 프로그램에선 시작프로그램을 삭제 하는게 대부분인데 CCleaner는 "사용", "사용안함" 기능이 있어 지울필요 없이 사용하고 싶지 않은 것은 "사용안함"으로 다시 사용하고 싶은 항목은 "사용"으로 바꿀수 있는게 좋더군요.
가끔씩 프로그램 중에 시작등록이 설치시에만 되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모르고 시작프로그램에서 삭제를 해버렸는데 그 기능을 쓰고 싶으면 다시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 해야 하는 일이 생깁니다. 그걸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삭제를 하지 않고 "사용안함"으로 하면 다음에 다시 사용하고 싶으면 "사용"으로 바꾸면 되기 때문에 편합니다.
그외 시작프로그램이 정확히 뭐하건지 모를때 "사용안함"으로 바꾸고 테스트후 필요한거면 다시 "사용"으로 바꾸고 필요없는 것이면 "삭제" 또는 "사용안함"으로 하시면 됩니다.